^^^▲ 연세미플러스치과 이진민 원장^^^
남들보다 조금 큰 앞니를 가진 직장인 고은혜 (36세)씨, 어릴 적 그녀의 앞니는 귀여워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데 한 몫을 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어른이 된 그녀에게 앞니는 더 이상 귀여운 인상을 만들어 주는 존재가 아닌 신경이 쓰이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심지어 직장 내에서 불리는 별명도 직급과 나이에 맞지 않게 어린 이미지의 단어이다.

더군다나 요새는 튀어나온 앞니로 인해 윗입술도 아랫입술에 비해 도드라져 보여서 속상하다. 거울을 볼 때마다 속이 상하던 그녀, 결국 치과를 찾아 상담을 받기로 했다.

일명 "대문니"라 불리는 두 개의 앞니가 유난히 큰 치아를 "토끼 앞니"라 한다.

보통 귀염성 있는 인상을 만들기도 하나, 성인들은 이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꽤 많다. 또한 대부분 토끼 앞니의 경우 큰 것도 문제지만 약간 돌출 된 형태이기 때문에 자칫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특히,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연세미플러스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조사한 결과, 토끼 앞니를 해결하려는 경우 전체 치아 성형을 원하는 가운데 50% 정도를 차지했다.

이는 토끼 앞니가 치아 콤플렉스의 하나임을 나타낸다. 그 가운데 90% 이상이 토끼 앞니의 돌출을 동반하고 있으며, 치아 크기와 돌출을 동시에 해소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민이 될 수 있는 "토끼 앞니"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도록 하자.

^^^^^^▲ 연세미플러스치과 이진민 원장^^^^^^
좌우 치아에 비해 많이 크지 않다면 설측교정

조금 심하게 돌출된 토끼 앞니라면 교정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는 교정 과정에서 치아 폭을 줄이는 단순 치아 성형(법랑질 성형, enamel plasty)을 동반하여 앞니 돌출의 해소와 치아 크기의 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대신 앞니 크기가 좌우 치아에 비해 많이 크지 않을 경우에 효과적이다. 겉으로 교정 장치가 드러나는 것이 싫다면 입 안쪽으로 교정 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비밀 교정이라는 닉네임이 붙을 정도로 교정 장치의 노출이 전혀 없기 때문에 특히 직장인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교정 방법이다. 기간은 돌출된 정도에 따라 차이가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겠다.

돌출 없이 크기가 큰 경우에는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란 치아 겉면을 삭제 하고 그 위에 0.3mm 정도의 두께를 지닌, 매우 얇은 도자기판을 표면에 영구적인 접착제로 붙이는 것으로 인조손톱을 붙이는 방법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치아의 돌출 없이 앞니의 크기가 클 경우에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도자기로만 제작되어 단단하고 색깔, 투명도, 질감 등이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또한 7일~10일 정도로 비교적 단기간에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치아 삭제량이 많아 걱정이라면 콤비 치아성형 (two-step 치아성형)

앞니도 큰 데다 치아가 살짝 틀어졌거나 벌어졌다면 "콤비 치아교정"도 추천할 만하다.

일차적으로 마찰력을 없앤 교정장치를 이용해 초기 치아의 배열을 맞추기 때문에, 이전의 교정에 비하여 시간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라미네이트를 하여 원하는 치아 색과 모양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모든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다.

이는 치아의 벌어지거나 비뚤어진 부분을 교정으로 가지런하게 다듬고, 치열이 정리되면 그 위에 얇은 도자기판 같은 라이네이트를 붙여 모양을 예쁘게 하는 복합치료로서 교정 혹은 라미네이트로만 보완해 줄 수 없었던 기존의 방식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킨 방법이라 하겠다.

더욱이 교정 기간도 4~6개월 정도로 줄어 빠른 시간에 가지런한 치아로의 변신이 가능하다. 이에 연세미플러스치과 이진민 원장은 “교정만으로 치아 배열을 맞추는 것이 아니므로 치료 후 제자리로 돌아가는 회귀현상에 대한 위험성도 상대적으로 낮다.”고 조언해 치아 회귀에 대한 걱정도 일축했다.

자신의 "치아"가 콤플렉스의 하나가 된다면, 이를 과감히 해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치료를 받기 전에 충분히 고민하고 치료 방법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다 생각되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