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고집이 센 것인지. 아니면 생각이 없는 것인지 하여간 하는 일마다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

이번에 문제가 된 정부 예산을 이용한 손목시계 제작은 어떤 이유가 됐건,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개당 3만3,000원씩 총 100개를 만들었으니 330만원 밖에 안되는 소액이라고 보겠지만 국민의 혈세를 자신을 홍보하는데 사용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특히 그 장관의 편을 드는 복지부 관료들의 정신상태는 마치 5공 정부로 돌아간 느낌이다. 권력 실세들의 시계가 허새를 피우는 권위주의적 잔재로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이다.

유 장관이 선물용으로 시계를 하려고 해도 이를 말렸어야 하고, 반대로 직원들이 시계 제작을 상신했다면 유 장관 스스로가 반려했어야 한다.

물론 복지부는 부처의 소모성 물품 구입에 사용하도록 돼 있는 "일반 수용비" 명목으로 집행했다고 변명하고 있지만 이는 아직도 관료사회가 변하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김근태 전 복지부 장관이 전임 장관 때의 시계 기념품을 왜 볼펜으로 바꿨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라. 개혁과 혁신은 큰 것도 중요하겠지만 사소한 것에서 부터 출발해야 한다.

유 장관은 지난달 암정복 10개년 계획과 관련 “국민 복지예산은 앞으로 엄청나게 소요되므로 먼저 부처 예산부터 줄일 것은 줄이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게 왠 일인가. 부처 예산부터 줄이겠다던 유 장관 스스로가 일반 수용비 명목으로 시계를 만들어 배포했으니 또 어떤 큰 사고를 칠지 국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훌륭한 복지부 장관을 기대한 것이 잘못인지는 몰라도 적어도 국민의 기대에 미치려면 자신의 처신부터 제대로 해야 할 것임을 지적하고자 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다. 유 장관은 이번 언론들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재임기간이 됐던 국회로 되돌가 가던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않도록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해야 한다.

그래야만 "유시민 시계" 파문으로 실망에 빠진 국민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 공무원들도 국민의 혈세는 단 1원이라도 아깝게 생각해야 한다.

충성스런 부하와 권위에 빠진 수장이 허세부리기에만 골몰한다면 피같은 국민세금의 유출은 결국 호미로 막을 걸 포크레인으로 막아야 하는 꼴이되고 만다는 것을 유장관이하 복지부 공무원들은 분명히 명심해야한다.

제발 "유시민 장관이 복지부 장관을 하더니 달라졌다"는 이야기만은 꼭 듣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