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의술도 이제는 정착이 아닌 부단한 변화, 그리고 새로운 영역 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추구해야 글로벌화 시대에 건강하게 살아남을 수 있다고 봅니다.”

단순한 한의원이 아닌 전문화되고 특화된 아이템으로 한의원의 위상을 한 차원 더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여성한의원 이은미 대표원장.

그의 하루는 쉴 틈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 한의원 네트워크 사업, 한방에스테틱 프랜차이즈 사업, 한방화장품 개발, 대학 등 한의학 강의, 전문 진료 등 여성으로서는 힘에 벅찬 일을 당차게 해쳐나가고 있다.

특히 한의원 네트워크사업은 특화된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를 서비스 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원장을 강남 본원에서 만났다.

*한의원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게 된 동기는.

-우리 고유의 한방의술은 무궁무진한 매력을 갖고 있다. 잘만 특화 시킨다면 세계적으로도 손색이 없는 의술이다. 바로 이런 점에 착안 오래전부터 특화되고 전문화된 의술을 동시에 국민들에게 보급하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 특히 내년 의료시장 개방을 앞두고 한의계도 변화를 해야 할 때가 왔다고 본다. 진정 실력으로 견주어 이겨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이다. 그것은 수많은 한방영역을 전문화 특화하는 길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한의원을 네트워크화 시키면 지방은 물론 전국 어디서나 똑같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나아가서는 세계시장에 진출해도 손색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 늦었지만 잘 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이은미 여성한의원으로 개원한 분점은 얼마나 되는가.

-추진한지는 얼마 되지 않지만 호응이 좋다. 이은미 여성한의원은 강남 본원을 비롯해 명동점, 목동점, 영등포점에 이어 지방은 지난 3월27일 대전점이 오픈해 진료에 들어갔다. 또 제주점 등 많은 문의가 있어 조만간 다른 지역에서도 선뵐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화된 진료 및 차별화된 시설은 어떤 것이 있는가.

-가장 먼저 한의원과 한방에스테틱을 접목했다는 것이다. 여성질환은 이 두가지가 조화롭게 서비스됨으로써 여성들의 고민을 해소 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은미 여성한의원 전 점에서는 그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해 왔던 생리통, 생리불순, 난소낭종 등 대표적인 여성질환 뿐 아니라, 기존 SKIN & BODY CARE를 위한 한방에스테틱, 이를테면 한방피부미용, 비만, 한방랩핑, 한방스파등의 서비스를 똑같이 받게 된다.

*한방스파가 상당히 관심을 끄는 프로그램인 것 같은데.

-사실이 그렇다. 지금도 많은 환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한방스파는 기존의 메디컬스파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한의학적 개념으로 접근한 것으로써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을 주도할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일반 한의원 시설과는 상당히 다름 면모를 보는 것 같은데.

-이은미 여성한의원은 전국 어디를 가나 시설이나 규모가 같거나 흡사하다. 최첨단 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모든 의료 소비자가 만족 할만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서나 본원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최신 기자제나 시설은 환자 입장과 편의를 가장 먼저 배려한 것이다.

*한방화장품 개발은 잘 돼 가고 있는가.

-이미 (주)닥터레이디에서 다양한 한방화장품을 개발 선보이고 있다. 해말근 한방 화장품은(노화방지, 미백용)인기리에 한의원 등에 공급되고 있고, 최근 후속작품으로 해말근 순(민가피부용), 해말근 청(지성, 여드름 피부용)화장품을 출시했다. 이의 홍보를 위해 얼마 전 KTF 드림 하우스와 공동으로 웰빙 이벤트를 실시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이 상태로 간다면 머지않아 완벽한 네트워크가 갖춰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은 어렵고 힘들더라도 관리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이 되면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 할 것이다.

*최근 서울대학교 총장으로부터 한의학계 최초로 최우수논문을 받은 것으로 안다.

-서울대자연과학대학부의 과학 및 정책 최고연구과정을 수료하는 과정에서 제출한 논문 "한방화장품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이 서울대학교총장으로부터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 논문을 작성하게 된 것은 한방화장품 시장이 비대해지면서 기업들이 너도 나도 한방을 표방하지만 한의사의 전문성을 소비자들이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너무도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사실 특정 한약재를 첨가하거나 좋은 성분을 극대화시켜 개발한 기존 한방화장품은 웰빙이 트랜드인 현 소비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인 한의사가 한의학적 개념을 체계적으로 도입해 한방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