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의원의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을 놓고 정부 여당은 물론 의약계의 논란도 뜨겁다.

왜 수많은 인사들이 복지부 장관을 거쳐 갔음에도 이런 논란은 없었는데 유독 유시민 의원의 내정에는 이처럼 반기를 들고 나서는 것인가.

드러난 것만 본다면 유 의원은 성격이나 경륜에서 복지부 장관감이 안된다는 것이다.즉 튀는 성격과 독선 때문에 쌍방의 의견을 아우를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유시민 의원과 함께 참여정치연구회를 주도해 온 개혁당파 김원웅 열린우리당 의원은 "유시민 의원은 참모감은 되지만 대중과 조직을 이끄는 장관감은 아니다”라면서“유시민 장관 임명은 잘못됐다"고 못 박았다.

이런 지적은 김 의원 뿐만아니다. 여, 야는 물론 일부 의약계 단체들까지 그의 장관 내정을 공식 반대하고 있다.

따지고 보면 열린우리당 내 다수 의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노 대통령이 내린 결정이기 때문에 왈가왈부 할 일은 아니다.때문에 굳이 법적으로만 따진다면 장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총리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밟게 돼 있어 유 의원의 입각을 제도적으로 막을 길은 없다.

그러나 우리는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그 파장이 전국민에 미치는 보건복지 분야의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수없이 정치인 장관 내정을 반대해왔다.

유 의원 뿐만아니다. 보건 복지 행정은 이 분야의 전문가적 수준에서 접근 해야하는 사안들이 많기 때문에 전문가 장관을 촉구했었다. 하지만 복지부 장관자리는 한때 나눠먹기 아니면 야당 몫이라는 것 때문에 상당수 수장들이 정치인들로 메꿔졌다.

청와대는 유 의원 내정과 관련 국민연금 개혁을 이끌 적임자로 봤다고 한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애초부터 국민을 속인 정책이어서 유 의원이 적임자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오히려 이 문제 해결의 접근은 더 전문가적이어야 하고 유 의원의 성격과는 정반대의 사람이 적합하다고 본다. 무조건 밀어 부치면 될 것 이라고 본다면 그것 또한 오산이다.

따지고 본다면 과연 유 의원이 여.야당의 협조를 무슨 수로 이끌어 낼지 그것도 의문이다. 이미 여,야의 평가는 드러난 것이고 직접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할 의약계까지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물론 유 의원은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것이 과연 지나 온 과거를 잊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지는 의문이다.

국민은 유 의원의 능력을 욕하는 것이 아니라 유 의원 같은 성격의 소유자가 복지부 장관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바램이 있다면 당청 간, 여야간에 돌이킬 수 없는 관계에 접어들 수 있는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