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1일 서울광장(시청앞)에서 입양아동 및 가족, 입양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입양의 날 제정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입양의 날 제정을 기념하는 축하행사는 홀트아동복지회 등 7개 입양관련기관 등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가운데 입양가족, 입양관련기관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특히,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 개정공표("05.3.31)로 5월11일을 입양의 날로 정하고 입양의 날부터 1주일을 입양주간으로 선포됐다. 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입양의 날 취지에 적합한 행사를 2006년부터 제1회로 시행하게 규정되어 있어 금년에는 축하행사로 실시하게 됐다.입양의 날 5월 11일은 가정의 달 5월에 한가족(1)이 한아동(1)을 입양하여 건강한 새로운 가족(1+1)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로 제정됐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입양아동인 “전하영” 어린이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으며, 전하영 어린이는 전순걸, 신주련 부부의 장녀로 1998년 입양기관(홀트아동복지회)을 통해 이들 부부에게 입양됐다. 전하영 어린이는 특히 뇌기형으로 고생하는 입양동생인 “아영”이를 잘 돌보며, 부모님과 함께 입양을 홍보하면서 국내입양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보건복지부장관(김근태)은 입양의 날 제정을 축하하면서 우리사회가 우리아이들을 맡아 기르는 국내입양을 활성화하여 입양아동 및 입양부모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고 그로 인해 “사랑의 체감온도”가 많이 올라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국내 입양에서 해외입양에 의존해야 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저출산시대에 헤처나가야 할 사회적 모순임을 통감한다며 입양문제와 관련해 반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금번에 입양의 날 제정기념행사와 더불어 앞으로 매년 정부 공식행사를 실시하므로써 건전한 입양문화가 정착되고 국내입양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