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캄보디아, 태국을 여행하고 귀국한 여성이 콜레라 환자로 확인됐다고 공식발표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오대규)는 11일 △씨(송파구 오륜동/55세,여)가 귀국 직후 설사 증세가 나타나서 서울○○병원에서 입원치료 중, 검사결과 콜레라로 밝혀졌다.

또, 이 환자와 동반 여행객 7명에 대해서는 거주지 보건소를 통한 추적조사 진행중에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들어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지역 여행 도중 또는 여행을 마치고 귀국한 뒤, 설사 등 장관 감염증을 호소하는 환자발생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1월말에는 경북의 거주주민 32명이 베트남, 캄보디아 여행 도중 8명이 설사, 오한, 복통, 발열,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난 적이 있었다. 검사 결과 이들중 3명에게서 세균성이질균(Shigella flexneri)이 확인됐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B 회사 직원 가족 25명이 베트남, 캄보디아 여행을 마치고 귀국한 뒤 10명이 혈변(血便),몸살,고열 등 장관감염증의 증세를 보였다.

2월말에는 △△축구단 10명이 태국, 캄보디아 등에서 한달간축구경기 및 훈련을 하고 입국시 설사증세를 보여 검사한 결과, 4명에서 장염비브리오균(Vibrio parahaemolyticus)이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러한 사례 모두 여행 도중에 섭취한 음식물이 장관감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는 하계휴가 등 동남아지역 여행객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동 지역 여행객들에게 설사 등 장관감염증 예방 주의를 위해 다음 사항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전국 검역소는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지역을 여행하는 입,출국자에 대하여 발열,설사 감시 등 검역활동을 강화하고, 현지에서의 전염병예방을 위한 정보제공 및 홍보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콜레라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예방수칙은 다음과 같다.

- 용변후, 식사전 등 철저한 손씻기
- 안전수 및 끓인 물 음용하기
- 해산물 등은 완전히 익혀서 먹기
- 입국 전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는 입국당시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입국 후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인근 보건소에 즉시 신고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