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과도한 스트레스가 구강질환을 부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턱관절장애 진료건수는 2000년 9만2413건에서 2004년 20만3780건으로, 무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진료비 역시 2000년 26억원에서 2001년 29억원, 2002년 38억원, 2003년 46억원, 2004년 63억원 등 매년 10억원 안팎의 증가폭을 보였다.

이같은 추세는 최근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구강내과에서 발표한 분석 자료에서도 잘 나타난다.

턱관절장애로 이 병원의 구강내과를 찾은 환자는 지난 2004년 1만5239명으로 약 3000명이 증가, 매년 500명 정도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환자들의 남녀비율을 살펴보면 남성이 26.7%, 여성이 73.3%로 여성이 2.5배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며 평균연령은 30대 초반으로 조사됐다. 주목할 점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이 턱관절장애의 원인이 바로 "스트레스"라는 것.전문의들은 스트레스가 면역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여 지속적으로 구강 내의 건강을 해쳐 다양한 구강병을 유발시키며 이 악물기, 이갈이 등의 구강악습관에 의해 턱과 관련된 두통을 유발시키는 턱관절 장애들의 구강안면질환을 발병시킨다고 입을 모은다.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홍정표 교수는 “내원환자 중 정서적 스트레스에 의한 턱관절장애 발병 비율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턱관절장애의 원인이 스트레스임을 강조했다.

턱관절장애의 일반적 증상으로는 입을 벌리기 힘들고, 턱에서 소리가 나며 턱관절 부위나 주위 근육의 통증 그리고 두통이 흔히 유발되기 쉽다.

턱관절장애의 치료방법에는 고합안정장치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약물치료 등이 있지만 무엇보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으며, 이를 돕기 위해 향기(아로마)요법이나 음악치료, 명상치료 등이 함께 시행되고 있다.

턱관절장애를 예방하려면 스트레스성으로 수면 중에 이 악물기하는 습관이 있는지 체크해보고 평상시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며 입을 힘껏 벌려 하품하는 것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상시에 이를 악물지 말고 사회생활이나 가정, 친구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스스로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훌륭한 예방법이라 하겠다.

또한 홍 교수는 “스트레스를 없애야 한다는 강박관념 자체가 또 하나의 스트레스를 유발시킬 수 있다”며 “개인 생활 패턴의 변화를 바탕으로 부가적인 병원 치료를 받는다면 치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