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이 주축이 되어 성폭력 피해 아동을 위한 상담에서부터 치료, 법률 지원까지 가능한 아동 성폭력 전담센터(호남 해바라기아동센터)가 6월초 개설된다.

여성부가 주관하는 아동성폭력전담센터는 지난해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 처음 개설돼 시범 운영돼왔으며 올해는 공모를 통해 호남권에 전남대병원, 영남권에 경북대병원이 선정돼 연 5억원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호남해바라기아동센터(소장 신기숙)는 성폭력 피해 아동들이 안정적인 장소에서 사건 조사를 받을 수 있게 해주고, 지속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치료를 해줌으로써 피해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된다.

전남대병원은 종합적인 진료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산부인과, 법의학교실, 소아청소년정신과, 임상 각과의 전문의 교수들로 팀을 만들어 응급검사 및 조치, 증거 채취 및 유전자 분석, 정신과적 상담 및 치료, 외상별 의료지원, 상담 및 심리검사를 체계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또 상근 사회복지사와 자문변호사를 영입해 법률 지원과 법적 보호조치까지 지원해줄 계획이다. 양수진 센터 운영위원장(전남대병원 정신과 교수)은 “성폭력 피해는 아동의 발달과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면서 “체계적인 사건 조사와 상담, 치료, 법률 자문 등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호남해바라기아동센터의 설립은 이지역 성폭력 피해 아동과 가족을 돕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대병원은 오는 13일 여성부와 협약식을 갖고 6월초 광주시 동구 남동성당 옆 웰클리닉 4층에 호남 해바라기아동센터를 개소해 운영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