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신경과학 교실이 설립된지 33여 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에 서울의대 신경과학 교실 동문들이 의대생과 신경과 전공의를 위한 신경학 교과서를 발간했다.

금번 출간된 우리말 “신경과학“ 교과서는 대표저자겸 집필책임자인 서울의대 이광우 교수를 비롯해 74명의 서울의대 신경과학교실 동문들이 공동 집필저자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저자인 이광우 서울의대 신경과학교실 주임교수는 출판기념식에서 “신경학은 의대생들이 공부하기 매우 어려워하는 분야 중의 하나이지만, 신경계를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더 많은 흥미와 매력을 느끼게 되는 분야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하면서, “본 신경과학 교과서에서는 가능하면 젊은 의학도들이 신경학은 아주 쉬우며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서술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간된 신경과학 교과서는 신경계 질환의 증상과 징후, 신경계 환자의 검사, 뇌혈관질환, 간질과 수면장애, 말초신경질환, 신경-근육 접합부질환, 근육질환, 척수질환, 치매, 이상운동질환, 탈수초성질환, 감염성질환, 신경종양학, 대사성질환, 외상성질환, 환경신경학, 통증, 선천성질환 등 18부, 79장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적으로 1-28장에서는 신경증상 및 징후와 신경과에서 많이 응용하는 검사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서술했으며, 29-79장에서는 임상 신경과 의사가 신경과 환자 진료시 흔히 접하게 되는 거의 모든 임상적인 내용을 포함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본 신경과학 교과서를 잘 응용한다면 임상 신경과 의사가 임상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거의 모든 신경학적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