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유통 공정거래자율정화 공동 실천대책과 관련해, 5개 의약계단체장들이 22일 정부 과천청사를 방문해 김근태 장관을 면담했다.

이날 김근태 장관은 의약계와 복지부 등이 투명성협약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등 리베이트 근절과 같은 논란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벌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단체장은 병원협회 및 의사협회, 약사회, 제약협회, 의약품도매협회 등으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의약품 금품수수와 관련한 근본적인 혁신과 자율정화 노력을 기울여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의약계로 거듭나나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의약계는 복지부에 대해 학술 연구 관련 부분은 "BT등 의료산업 활성화와도 직결되므로 (목적을) 구분해 제약사의 후원금(지원금) 제공을 양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한 요양기관이 안정적인 경영환경에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요양기관 수가를 현실화 해줄 것을 요청했다.이에 대해 김근태 장관은 의약계와 복지부, 필요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의약품 유통 투명성협약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대형병원의 참여 등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복지부는 의약품거래투명화를 위한 바코드등록제에 대해선 관련단체가 참여하는 TF 구성등을 추진해 검토하겠으며, 유통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의약품도매업체의 시설기준 개선안을 마련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