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 대상이 대폭 확대 실시된다.

또 암 조기검진을 통해 발견된 암 환자에 대해서는 치료비 지원과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등 사후관리도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을 연인원 790만명에서 1,340만명을 대상으로 대폭 확대해 실시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암검진 대상자가 이같이 대폭 확대된 것은 복지부가 건강보험가입자 중 검진대상자를 지난해 건강보험 납입 기준 하위 30%에서 올해 하위 50%로 상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복지부는 올해 실제로 암 검진을 받게 되는 대상자를 지난해 120만명보다 약 100만명이 증가한 22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69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해당자는 암검진시 검진비용은 무료며, 검진을 통해 암이 발견됐을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에 대해서는 최대 300만원, 의료급여수급자는 최대 120만원까지 정부가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밖에도 금년부터 가정에서 치료 또는 요양중인 암 환자들에게 통증완화 등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 암 환자 관리사업도 벌인다.

이에 따른 보건의료서비스 지원대상은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에 해당하는 암 환자들로서, 5만 여명 가량이 이 같은 서비스혜택을 받게 된다.

복지부는 또 지난해 지역 암센터로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및 경상대학교 병원을 선정한데 이어 올해에도 충남대학교와 부산대학교병원 두 곳을 추가로 선정했다.

이들 지역 암센터는 각 지역에서 주민에 대한 암 치료뿐만 아니라 암 예방, 암 연구, 암 검진 등 국가 암 관리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현재 재가 암 환자는 25만 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가정에 있는 암 환자들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복지부는 보건소에 의사, 간호사,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재가 암 환자 관리팀"을 운영하고 총 2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재가 암 환자 및 가족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암 환자들에게는 통증완화를 위해 마약성 진통제를 포함한 치료약품 및 간병용품 등이 무료로 지원되고, 지역의 종교단체 및 사회복지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특수간호 등 보건의료서비스는 물론 사회복지서비스를 포함한 종합적 서비스 제공된다.

복지부는 또 지역 암센터로 선정된 두 곳의 병원에 대해 장비비 및 시설설치비로 국고 100억원을 포함해 2년간 모두 200억원을 투입, 해당지역 주민에 암 관련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 했다.

복지부는 이번 사업이 암 조기발견 및 치료체계를 강화해 암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환자 간호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암 조기검진사업 확대와 관련 복지부 관계자는 “조기검진 및 사후관리 강화를 통해 전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 조기 치료를 함으로써 암에 대한 치료율을 높이고 암 사망률 감소 및 건강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가 "전국 암등록 사업"을 통해 국가 암 발생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이를 바탕으로 최근 3년간(99~01년) 우리나라 암 발생률을 산출한 자료에 따르면 3년간 암 발생자는 총 31만583명(남자 17만6,668명, 여자 13만344명)으로 집계됐다.

암종별로는 위암이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폐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