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원장 서현숙) 중환아실은 미숙아를 둔 엄마를 위해 H-mom(hospital-mom)을 통해 아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화제다.

H-mom 활동이란 중환아실에 있는 환아에게 간호사 1인을 지정, 엄마처럼 모자관계를 맺고 담당환아의 앨범을 제작하게 했다.

지난 2003년 6월부터 이대목동병원 중환아실은 입원한 환아의 보호자에게 설문을 통해 자기 아이에 대한 정보와 중환아실에서의 활동에 대해 여러가지 궁금증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Hospital mom(H-mom)이라는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제작된 앨범에는 중환아실에 있는 아기의 키, 몸무게 등 모든 신체상태정보와 그 외 기념이 될 수 있는 아기의 손도장, 발도장 및 아기의 성장 모습등이 제공됐다. 또한 이 앨범에는 중환아실에서 제공되는 각종 교육자료(면회방법, 모유수유, 입원생활안내문 등)이 같이 제공돼 수시로 보호자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 앨범을 통해 보호자는 면회 때마다 앨범을 살펴보면서 아기의 상태 및 경과를 알 수 있고 의료진과 정보를 공유하며 부모로서 직접 돌볼 수는 없지만 하고싶은 말을 글로 남겨 그 앨범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아기 돌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산후조리, 직장, 지방거주 등 보호자의 사정으로 아기를 자주 방문하여 볼 수 없는 보호자를 위해 e-mail을 통해 정기적으로 아기의 사진과 근황을 적은 글을 함께 보내줘 만족도를 높였다.

이와 관련 이대목동병언의 관계자는 “H-mom 활동을 1년간 시행한 결과 아기에 대한 궁금증과 아기에게 행해지는 의료처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H-mom 활동 만족도 조사에서는 91%가 도움이 되었다면서 만족해 했다.

이에 이대목동병원 중환아실은 이런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H-mom활동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