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부작용 캠페인을 둘러싼 양,한방간의 대립이 법적다툼으로 확전 되는 가운데 전국한약재생산농민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의료계에 대해 "한약부작용시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사회문제로 비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한약재생산농민들은 의료계의 "한약부작용" 캠페인을 "국산한약재 생산농민들을 파탄으로 몰고 가며 국가자원식물을 고갈시키는 행위"로 규정짓고 강력한 대응을 천명했다.

이들은 “의료계가 이 같은 캠페인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강행할 경우 우리는 생존권과 국익보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궐기할 것을 천명한다”면서 “이후에 발생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내과의사회를 비롯해 소아과, 산부인과의사회 등 의료계에 있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6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전국의 한약재생산농민 대표들은 11일 오전 열린 한국생약협회(회장 엄경섭) 제36회 정기총회장소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의료계의 "한약부작용시비"와 관련 결의문을 채택하고 의료계의 자성을 촉구하고 나섰다.전국한약재생산농민들은 결의문에서 “최근 내과의사회 등이 "한약복용시 주의 하십시오"라는 제하에 "한약을 복용할 경우 간염, 심장병 및 위장병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포스터를 제작해 전국 병ㆍ의원에 배포했다”며 “한약에 대한 비전문가인 의사들이 한의사와 직역간 갈등 때문에 수 천년동안 이어져온 "한약"에 대해 "부작용"만을 유발하는 유해물질로 단정함으로써 국민에게 한약에 대한 불안감을 조장할 뿐만 아니라 한약을 재배하는 우리 농민들을 파탄의 구렁텅이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결의문은 또 "현재 세계는 한약에 대한 연구와 투자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의약분야에 있어서도 한약을 다각도로 접목ㆍ활용하고 있는 사실과 우리 정부도 21세기 고부부가치산업인 한약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해 농가의 한약재 재배를 적극 권장하고 한방산업단지를 조성해 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해 나가는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보건향상을 위해 연구개발에 힘써야 할 의사들이 독선적인 판단으로 "한약은 곧 독이다"는 식으로 주장하는 것은 세계적 시대흐름과 국산한약재의 재배생산을 증대시키려는 한약재생산농민들의 노력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의료계를 비난했다.

이들은 또 “한약재생산농민들은 WTO협상에 의한 쌀개발 등 물밀 듯이 밀려드는 수입농산물로 인해 풍비박산의 지경에 처했어도 국민건강을 위해 일조한다는 자부심으로 국산한약재를 지켜왔다”며 “내과의사회의 오만에 찬 "한약부작용 포스터캠페인"으로 한약생산기반이 붕괴돼 수백만 농민의 생존권이 위협받는 심각한 사태가 초래될 경우 의사회는 이를 책임질 수 있겠는가”고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한약재생산농민들은 자원식물 확보와 국익보호는 물론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내과의사회의 "한약부작용캠페인"을 즉시 중간을 것을 요구하고 의료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땐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총 궐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