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성재)은 가입자들이 요양기관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담은『의료이용가이드』책자 20만부를 배부한다.

"의료이용가이드"는 의료이용 전·후 절차상 꼭 알아둬야 할 기본정보는 물론 올바른 의료이용 정착에 필요한 지식, 요양기관 이용상 불편사항에 대한 처리방법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요양기관 이용 안내서이다.

의료이용가이드는 크게 5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제 1장에서 의료기관의 종류와 기능, 진료과목 해설, 의료이용시 준비사항 등 의료이용 전에 알아야할 기본 사항이 수록됐다.제 2장은 외래 및 입원이용절차와 응급상황시 의료이용절차 등 실제 의료기관 이용시 필요한 정보가 있다.

제 3장은 의료기관별 본인부담금, 고액본인부담금에 대한 지원, 진료비를 절약하는 지혜 등 진료비와 관련해 알아야할 정보를 수록했다.

제 4장은 실제 의료이용시 다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와 이에 대한 권리구제 절차와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제 5장은 최근 공단에서 중점 추진중인 가입자에 대한 서비스확대의 주요 내용들인 건강검진, 건강상담, 건강위험도활용, "05년도 보험적용확대 등을 안내하고 있다.

공단은 안내서를 지사 민원실 등에 비치하여 활용함은 물론, 소비자 단체에도 배포하여 켐페인시 공동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플래쉬 형태로 별도 제작하여 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