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시대를 맞아 노인들에게 통합적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복지형태인 "농어촌복합노인복지단지"가 조성될 계획이다.

복지부는 “우선 금년에 4개소를 시범조성키로 하고 3월8일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사업대상지역을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어촌복합노인복지단지는 복합노인복지시설(노인주거·의료·여가·재가복지시설)과 노인전용주거단지 뿐만 아니라 생산시설과 문화·체육시설 등이 종합적으로 설치된다.

새로 설치되는 4개 복합노인복지시설에는 각각 국고에서 35억원씩(지방비15억원 별도) 건축비가 지원되며, 노인전용주거단지와 생산시설은 지자체장이 민자 등을 유치하여 설치하게 된다.

시범지역의 선정은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의 타당성, 투자재원확보가능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우리사회가 급격히 고령화 되고 있고 부부중심의 가족이 점차 늘어나고있는 상황에서 노인을 위한 주거·건강증진·여가·문화생활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함”이라고 정책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관계자는 이어 “활기찬 노후 생활을 보장하고, 일거리를 원하는 노인에게는 생산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소득창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가들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고령화를 대비한 이번 정책에 대해 “도시인근 지역에 농어촌복합노인복지단지를 조성하게되면 쾌적하고 안락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게돼 도시 은퇴노인의 농어촌 정착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