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근원인 담배가 혈관의 탄력도를 저하시켜, “고혈압과 혈관노화의 주요원인이며 일시적 흡연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흡연은 폐암, 기관지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질환 외에도 고혈압, 협심증 및 뇌졸중 등 동맥경화성 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문제는 겨울철에 밀폐된 실내공간으로 인해 흡연자 뿐 아니라 비흡연자도 간접흡연의 영향을 직, 간접으로 받게 된다는 것.

고려대 구로병원(고려대 구로병원#이고시오) 심혈관센타 박창규, 김진원 교수팀은 지난 2003년 5월부터 2004년 5월까지 건강한 남자 100명(평균나이: 29.2세)을 대상으로 흡연(만성·1회)후 동맥경직도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만성 흡연자의 경우, 담배가 혈압과 혈관탄력도를 저하시켜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조사대상자를 만성흡연 및 일시적 흡연군 80명(A그룹: 만성 흡연자 40명, 하루 한 갑, 흡연기간 7~13년, B그룹: 비흡연자로 1회 흡연자 40명) 정상군 20명(비흡연자로 흡연환경에 노출이 안된 사람)으로 분류했다.

우선 A,B군에게 흡연(2개피, 1.5mg)을 시킨 후, 정상군과 비교해 흡연 후 1시간까지 일정 간격으로 혈압과 동맥탄성도(맥파전파속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만성흡연 및 1회 흡연자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이 각각 평균 123.2에서 128.1mmHg, 68.2에서 72.7mmHg로 상승했고, 이러한 현상은 15분간 지속됐다.

흡연 5분 후 맥파전파속도는 만성흡연자(A그룹)의 경우, 11.69에서 12.69m/s, 1회 흡연자(B그룹)는 11.57에서 12.23m/s, 정상군은 11.54에서 11.55m/s로 증가했다. 이러한 효과는 30분간 이어졌다. 이 결과는 흡연자일수록 혈압과 혈관의 탄력도가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높아,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에 더욱 노출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맥파전파속도란 혈관의 탄력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그 수치가 높을수록 동맥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혈관이 노화되면 그 신축성을 잃어, 동맥 맥파전도속도는 유의하게 증가한다.

고대 연구팀은 “동맥은 탄력이 뛰어나 심장에서 박출되는 혈액을 부드럽게 수축, 이완을 반복해 인체 각 장기에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령의 증가나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에 의해 혈관이 손상되고 섬유화가 진행되면 “혈관이 탄성을 잃어 혈관벽이 마치 파이프같이 굳어져서 혈관운동에 장애가 발생하고, 저항이 심해져 점차 심장에 무리를 준다”고 경고했다. 이어 연구팀은 담배는“ 이러한 동맥 환경에 더욱 악영향을 미처 결국 혈관노화를 촉진시킨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의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던 사람은 물론, 평소 비흡연자라도 일시적인 흡연자 모두에게 흡연이 혈압과 혈관탄력도를 저하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졋다.

이와 관련해 박창규 교수는 “평소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라 할지라도 주변 흡연자에 의한 간접흡연에 의해 고혈압과 혈관질환에 쉽게 노출이 될 수 있으므로 본인의 혈관 건강 뿐 아니라 주변사람의 건강을 위해서도 금연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또한“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며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 비타민 C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