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정신성의약품 및 오·남용우려의약품을 다량으로 구입·사용하고 있는 약국, 병의원, 의약품도매업소 등에 대한 집중적인 유통실태 점검이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3일 "향정 오·남용우려의약품 유통실태 조사계획 방침"을 발표하고 2월말까지 집중 감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유통실태 조사는 약국 28개소, 병원 8개소, 의원 16개소, 의약품도매상 14개소, 기타 2개소 등 총 68개 업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상의약품으로는 염산날부핀제제, 염산펜터민(식욕억제제), 펜디메트라민제제, 젝스트로메토로판 제제, 발기부전치료제 등의 유통실태가 집중 점검받게 된다.

이들 의약품에 대해서는 약국에서의 향정약 전환품목에 대한 보관 및 저장 상태, 마약류 처방전의 기록 및 관리규정 준수상태가 주로 점검될 계획이다.

또 마약류 양도·양수규정 준수여부, 사고마약류 처리규정 준수상태, 마약류 판매 및 보고규정 의무사항 준수상태, 마약류 장부기록 여부 및 마약류 관리에 관한 교육이수 여부등의 관리실태가 점검된다.오·남용 우려의약품의 경우 의사 처방전 없이 판매, 무자격자 오·남용 우려의약품 판매, 향정, 오·남용 의약품 판매야부 및 약사법 등 위반행위 등을 집중 단속하게 된다.

식약청은 이번 점검과정에서 해당업소로 부터 자료를 받아 단속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며, 유통실태 점검을 통해 불법 유출 방지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