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경영연구원의 이용균실장이 집필한 (의료경쟁시장의 뉴패러다임) "병원성공경영"이 출간됐다.

이 책은 국내외 10여개 병원들의 성공경영사례,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들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먼저 저자는 글머리에서 국내 의료법인이 친목, 예술, 종교, 교육 및 자선단체 같은 비영리의료기관으로 규정되어 있어 병원경영의 업그레이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다.

따라서 "국내 병원경영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민법상 비영리기관으로 운영토록 규정을 하는 법적 완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병원의 기업적인 요소와 경영주체적인 성격을 감안해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제기하며 "병원의 성공경영"을 주제로 국내외 병원의 경영전략, 경영다각화 그리고 성공경영사례 등을 기술하고 있다.

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제 1부에서는 병원의 성공경영전략을 주제로 병원의 새로운 경영전략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향후 10년 후에 한국의료는 현재와 다른 경쟁적 의료경영 환경에 놓여 있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동안 국내에서 성공병원과 실패병원의 경영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병원의 성공경영전략을 도출하여 제시하고 있다.

제 2부에서는 병원의 경영다각화 방안에 대해서 기술했다. 최근 의료법인의 수익사업 허용 분위기와 관련하여 병원의 경영다각화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다. 이와 관련하여 병원의 경영다각화 전략을 수직적 다각화, 수평적 다각화, 네트워크 경영전략 등을 제시하면서 국내외 병원의 경영다각화 사례 등을 기술하고 있다.

제 3부에서는 국내외 병원경영의 성공사례를 제시하였다.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캐나다 등 국내외 10 여개 성공병원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병원경영자가 벤치마킹을 할 경우 참고가 되도록 성공병원에 대한 주요성공요인(CSF)을 분석하여 요약제시하고 있다.

병원경영연구원 이용균 박사는 "점차 심화되고 있는 국내병원의 경쟁적 여건에서 국내외 성공병원의 경영전략들을 분석, 제시해 병원의 성공경영에 일조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집필의도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