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자연대는 지난 25일 성명을 통해 의약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최대한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은 보건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라며 " 유효기간내 사용 이라는 문제를 떠나 개봉후 빠른 시간내에 사용됨으로써 유통과정 중에서의 의약품의 안전성을 확실하게 증가시킬 수 있 는 정책으로 판단된다."며 공식 성명을 밝혔다.

또한 "소비자들은 의약품 소포장제도의 도입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해왔다. 어떤 경우에도 1,000정 단위의 포장보다 100정 단위의 포장의약품이 의약품 보관상의 위해요인이 현저하게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국민은 당연히 위해요인이 적은 의약품을 복용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제약업계는 의약품의 포장형태 및 단위는 의약품의 물리, 화학적 성질 및 사용의 고유한 목적에 의해 결정되고 시장의 특성 등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되는 것이라며 "의약품 소포장 문제는 제약회사의 자율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약업계는 포장으로 인해 원가가 올라간다고 주장하며 원가상승 부담을 떠안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변화하는 소비자요구와 인식을 직시해 본다면 과거의 안전을 보는 시각은 근본적으로 변화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 지적했다. 또한 "약품 같이 매우 전문적인 영역의 소비에 있어서는 정부와 생산자 그리고 의약 전문가들이 이해관계를 넘어서 소비자안전을 위한 최선의 장치를 먼저 모색해야 한다."며 반박했다.

또한 소비자연대는 "이런 중차대한 문제에 있어 국민의 건강보다 기업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제약회사들의 작금의 행태는 실망스럽기만 하다."며 "대부분의 약이 500정, 1000정 단위로 공급되면서 시장논리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며 자율에 맡겨달라며 지금까지 얼마나 국민의 건강을 위해 소포장으로 공급해 왔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반문했다.

소비자연대는 "의약품 소포장의 문제는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약품의 안전성을 확보하자는 취지의 정책인 만큼 정부는 소분포장이 긴급하게 필요한 약물에서는 즉각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법제화할 것"과 "제약협회는 법제화에 앞서 자발적으로 소포장 생산에 적극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현재 조제용 의약품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현행의 대용량 포장(1,000정 등)에서 소량의 포장 즉, 소포장으로의 전환이 법제화 과정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