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와 미국 하버드대 뇌영상센터가 최첨단 의과학 장비인 "뇌 영상시스템" 공동연구에 착수했다.

17일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와 하버드대 뇌영상센터는 각각 개발중인 "뇌과학 PET(양전자단층촬영기)-MRI(자기공명영상장치)퓨전영상시스템"과 "실시간 수술용 PET-MRI 입체영상시스템"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것을 골자로 한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을 통해 양대학은 △연구 인력교류 △새로운 연구 프로그램 공유 △연구와 관련된 기초과학 및 임상부분 협력 △ 최종 연구 성과물 공유 등 전 분야에 걸쳐 공동연구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각각 추진 중인 국가적인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방향으로 협력범위를 점차 확대한다는데도 뜻을 같이했다.하버드대 뇌영상센터는 현재 미 NIH(국립보건원), NCI(국립암센터), DARPA(국방부 산하 연구기관)의 지원을 받아 제너럴일렉트로닉스(GE)와 함께 민ㆍ관 합동 프로젝트로 "실시간 수술용 PET-MRI 입체영상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 역시 과학기술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독일 지멘스와 함께 "뇌과학 PET-MRI 퓨전영상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라서 두 대학의 연구협정은 뇌질환 해방을 위한 국내 최초의 "다국적 민ㆍ관 합동 연구프로젝트"로 기록될 전망이다.

가천의대 관계자는 "가천의대와 하버드대의 연구결과는 시장측면에서 최소 수천억달러 규모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같은 메가톤급 시장규모가 가천의대, 하버드, 지멘스, GE 등 경쟁사 간에 "적과의 동침"을 성사시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