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전 회장을 비롯한 대한병원협회 임원진이 13일 오후 이명박 시장을 만나 병원계 현안을 설명하고 무분별한 무료진료활동, 병상 신・증설의 규제 등을 요청했다.

병협 임원진은 이 날 이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먼저 “현재 서울시병원회장이 소방본부 긴급대책소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폭탄테러, 수해 및 화재 등 응급 및 긴급상황에서 대비해 협조하고 있지만 이같은 상황에서 환자가 발생해 군이 동원되면 국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협회에 자체"긴급재해대책위"를 두어 종합병원 응급실과 앰블런스를 이용해 대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병협은 이어 “일부 의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행정기관의 승인 없이 인구밀집지역에서 무분별하게 무료진료를 하며 환자를 유인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이를 규제해 줄 것을 요청하며"현행 의료법과 국민건강보험법의 규정에 의하면 무료진료활동을 벌이기 앞서 관련행정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병협은 또 “의원 병상이 지난 2000년과 2001년 사이에 1만여개가 늘어난 것을 비롯해 앞으로 반년 사이에 병원 병상수도 1만여개가 늘어날 전망”이라며 병상 신・증설을 규제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병상 신・증설과 관련, “의사를 비롯한 병원인력의 연쇄적인 자리이동으로 기존 병원들이 타격을 받게 될 뿐 아니라 정부의 전공의 정원 감축정책 상황에서 전공의 수급난까지 초래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명박 시장은 이날 병협의 이 같은 요청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뜻을 밝혔다.

이 시장은 재해발생시 병협이 중심이 되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무분별한 무료진료활동은 병협이 요구한대로 규제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그는 또 "병상 신・증설 규제"에 대한 병협 요구에 대해 “서울소재 병원에서 병상 신・증설 요구가 있을 경우 병협과 협의한 후 허가해주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시장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환자에 대한 무료진료를 병협에 요구했고, 병협 임원진은 건강보험공단과 협의해 일정기간 무료진료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