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 김정숙 청장은 13일 "취임 이후 국정감사도 치렀고 업무차 둘러볼 곳은 거의 다 간 본 것 같다"며 "지난 3개월이 마치 3년처럼 긴 시간같이 느껴졌다"며 그간의 소감을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청내 전문기자실에서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인원과 예산이 부족한 상태서 업무량이 가중돼 야근하는 직원이 다반사로 여기에 청장도 예외는 아니었다"며 "국회와 관련부처에 내년도 예산증액 및 인원 보충을 요청해 놓았다"며 취임 100일간의 어려운 점을 털어놓았다.

그는 특히 "전체 부처 중 예산 배정액이 가장 꼴찌인 관계로 식약청이 풀어내야 하는 현안문제를 파악하고도 예산과 인원이 부족해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이미 168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 증액안을 상정했지만 아직 최종 결정은 나오지 않았다"며 나라에서 돈 안주고 일만시킨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단적인 예로 항상 주머니에 1,100원을 가지고 다니는데 이는 우리청이 전체 국민 중 1인당 투여되는 재정규모를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강조하고 현재의 식약청은 불쌍한 정도를 이미 넘어섰다고 김 청장은 거듭 토로했다.

이에따라 내년 예산 탈꼴찌를 목표로 국회에 예산증액을 요청했고 인원도 올해 105명 증원에 이어 이미 확정된 30명외에 60명을 추가로 지원해 주겠다는 약속을 이미 받아낸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취임 후 시급한 현안에 대해 "식품.의약품 안전관리시스템 및 일원화 체계 구축, 중복업무 지자체로 이관, 지방식약청의 축소문제는 특화로 해결했다"며 "현 약사간 네트워크 체계의 도움으로 의약품 및 식품 관리는 어느정도 체계적으로 자리잡았다"고 피력했다.

김 청장은 의약품 사전관리와 관련 "허가시점에서 PMS, GMP, 표시기제 등 사후관리에 행정력을 투여하지만 GLP, GCP 신청시 즉각대처하고 있다"며 "이제는 복합제제 제품과 BT제품에 대한 승인신청시 사전에 상품화되도록 식약청이 사전관리에 치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품안전기본법 추진에 대해 "현재 총리실서 법안이 마련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 80~90% 가까이 진행돼 구체적으로 안이 나오면 검토하겠다"며 "내친김에 식품안전체계의 일원화을 위해 흩어져 있는 각 부처 식품 업무를 청으로 일임하겠다는 약속을 총리실 개혁T/F팀으로 부터 받았다"고 김 청장은 밝혔다.

그는 이와함께 내년에는 식약청내 HACCP제도와 BT산업지원과가 신설되며 화장품법 개정으로 지속적으로 일반화 평준화를 제도화하는 한편 수입 기능성화장품에 마구잡이 도입에 따른 소비자 오인사항을 철저하게 규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간담회끝에 "몸이 열개라도 청 업무를 감당해내기가 버겁다"며 "이를 극복하기위해 운동으로 체력보강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켜봐 달라고 당부를 잊지 않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