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상 중년 남성 10명 가운데 9명이 평상시 각종 갱년기 증상을 느끼고 있으며, 3명 중 한 명 꼴인 28.4%는 실제로 남성갱년기 치료가 시급한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의대 비뇨기과학교실 박남철 교수팀이 지난 7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부산대병원을 찾은 40대 이상 남성 571명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이번 조사는 남성갱년기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미국 세인트루이스 의과대학의 존 몰리 교수가 10개 항목으로 개발한 남성갱년기(ADAM) 질문지를 이용했다.

ADAM 질문지는 ▷성욕감퇴가 있었는가(Q1) ▷기력이 없는가(Q2)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는가(Q3) ▷키가 줄었는가(Q4)▷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Q5) ▷울적하거나 괜히 짜증이 나는가(Q6) ▷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한가(Q7) ▷운동능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는가(Q8) ▷저녁 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드는가(Q9) ▷일의 수행능력이 최근에 떨어졌는가(Q10)로 구성돼 있다. 이번 질문 중 Q1 또는 Q7에"예"이거나, 나머지 질문 중 3개 이상에 해당되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사 결과, 40대 이상 중년 남성들의 78.8%가"성욕 감퇴"(Q1)를 호소했고,"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하다"(82.8%)는 등 각종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이들이 9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AM 질문지를 통해 남성갱년기 장애가 의심되는 남성 가운데 282명을 대상으로 혈중 총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한 결과 28.4%의 남성들이 350ng/dl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호르몬보충요법 등 치료가 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박교수팀은“남성갱년기는 인체내 모든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켜 남성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범이지만 아직 국내에선 인식이 덜 돼 있다”며“급속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는 요즘 남성갱년기 증상이 있고, 검사를 통해 호르몬 감소가 확인된 경우라면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바르는 등 적극적인 호르몬 보충요법을 통해 중년 이후 삶의 질 향상을 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오는 12일 비뇨기과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