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젊은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이 지나친 음주인 반면 중·노년 여성의 비외상성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주요 원인은 환자 임의의 스테로이드 복용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대 안산병원 인공관절센터 김성곤 교수팀은 최근 대퇴골두무혈성괴사증을 앓고 있는 50세 이상의 중노년층 여성 1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85%의 여성이 스테로이드 복용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엉덩이뼈와 허벅지뼈의 윗부분이 피가 돌지 않아 관절조직이 무너지는 질병이다.

주로 장기간 과다음주, 스테로이드 약 복용, 외상으로 인한 골절등이 대표적인 발병원인으로 대부분 30-60대 남성들에게서 발병된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 드물게 나타나는 여성의 비외상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부분이 환자 임의의 스테로이드 약 복용과 연관된 것으로 조사됐다.

스테로이드 복용 이유로는 65%가 고관절이 아닌 요통이나 하지 방사통,신경통, 무릎 관절염에 따른 통증으로 인한 것으로 대부분 임의적으로 사용해 새로운 병인 무혈성괴사증을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신장이식, 뇌외상, 뇌수술, 피부질환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치료 목적의 스테로이드 약물의 부작용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관절센터 김성곤 소장은 "의약분업과 스테로이드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스테로이드 복용이 줄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스테로이드 임의복용 및 남용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진통제의 남용은 원래의 질환인 척추관 협착증이나 무릎 및 엉덩이 관절의 퇴행성관절염의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울 뿐 아니라, 수술예후 또한 나쁘다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