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성의 10명중 8명은 귀걸이 착용을 위한"귀 뚫기(ear piercing)"를 한 후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동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이상주교수는 최근 연세대 의과대학에 재학중인 125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귀를 뚫은 장소와 방법, 귀를 뚫기 전의 부작용의 인지 여부, 귀를 뚫고 난 후의 경험한 부작용 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 가운데 82.4%가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의 52%보다 30% 이상 높은 수치로 외국의 경우 병원이나 정규교육을 받은 사람에 의해 귀를 뚫거나 피어싱을 하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미용시술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아 위생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됐다.

이상주 교수는 125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귀를 뚫은 장소와 방법을 알아본 결과 귀를 뚫는 장소로는 귀걸이를 파는 곳이 전체의 90%로 가장 많았고 그 외 미장원(7%), 병원(1%) 등이었다. 귀를 뚫는 방법으로는 52%가 귀를 뚫는 총을 이용하였으며 25%는 바늘, 23%는 귀걸이를 잘라서 귀를 뚫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작용으로는 염증 반응이 가장 흔했으며 그 다음으로 진물, 고름, 가려움증 순이었다. 이 가운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이 큰 켈로이드의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도 12명(9.6%)에 달했다.

이와 같은 켈로이드 부작용은 체질적 원인으로 귀를 뚫은 부위에 작은 흉터가 생긴 뒤 점점 자라 심지어 포도알(일종의 양성종양)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

이런 켈로이드 부작용은 치료가 까다롭고 미용 상으로 큰 장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주 교수는 “귀를 뚫은 사람 중 34.8%는 시술전에 시술후 발생이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모르고 귀를 뚫었다”면서 “귀를 뚫는 것은 흔히 시행되는 시술이지만 부작용의 빈도가 높고, 켈로이드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