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10월 6일부터 27일까지 2005년 1월부터 적용되는 서식개선과 관련된 청구S/W의 원활한 개편을 위해 공동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한 S/W업체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기술토론방을 개최하였다.

이번 기술토론방은 10월 중 매주 수요일 오후 4시부터 총 4차례에 걸쳐 심평원 12층 회의실에서 개최하였으며, 방문일자별 명세서 작성 시범기관의 솔루션업체와 의원급, 보건기관 및 약국용 EDI청구S/W 개발업체 등 20여개소가 참여했다.

심평원에서는 S/W업체에 대한 실질적·기술적 지원을 위해 청구S/W검사업무 및 청구·심사시스템 운영업무를 담당하는 기술직원이 참여하여 서식개편 세부내용과 S/W개편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질의사항을 정리하여 자세히 안내하는 한편 EDI청구자료 송·수신 및 매핑프로그램 등에 대해 설명했다.

S/W업체에서도 S/W개발자가 참석하여 주단위청구, 특정내역 기재, 다중바코드 기재 방법과 명세서 세부작성요령 등에 대해 질의 하는 등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심평원은 이번 토론방에 참석하지 못한 업체에 도움이 되도록 기술토론방에서 안내·설명한 자료와 질의·응답내역을 정리하여 심평원홈페이지(www.hira.or.kr) 요양기관서비스-알고싶어요-서식개선관련Q&A코너에 게재했다.

한편, 심평원은 약제비청구S/W 무상업그레이드, 방문일자별 명세서 작성 시범요양기관에 대한 S/W개편비용 할인 등 공동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에 대해 S/W개발 도우미 전담배치, 온라인상 Q&A코너 등을 2004년 12월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개편이 완료된 S/W에 대한 예비검사 등 청구S/W 검사를 신속히 진행, S/W업체 및 요양기관의 서식개선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