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직원들 5급 승진심사에 민간기업의 무자료 면접방식을 도입한다.

보건복지부는 그동안의 연공서열식 승진인사관행이 저출산·노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보건복지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직원들의 업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이같이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복지부는 민간기업에서 주로 사용되어 온 무자료 면접방식을 최초로 도입·시행하여 기획능력과 추진력·전문성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공무원이 승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인사를 실시한다며 1일 인사예고했다.

이번 무자료 면접방식 도입은 지난 9월 5개 과장직위에 대한 직위공모 혁신이 각 부처 인사에 신선한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온 가운데 나온 두번째 인사혁신 방안으로서 김근태 장관의 공직내부 경쟁력 강화 철학이 구체화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무자료 면접은 헤드헌터, 인사전문가(인사위원회 추천), 무자료 면접을 시행해 온 사기업 인사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승진대상자의 경력, 학력, 지역적 연고 등 일체의 자료없이 본인이 작성한 주요 업무실적 및 향후 계획서를 기초로 면접을 실시하는 방법으로서 오직 능력을 기준으로 직원을 발탁하는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다.복지부는 올해 처음 실시되는 5급 승진심사에 무자료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그간 능력이 있었으나 연공서열에 밀려 승진심사대상이 될 수 없었던 직원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능력이 검증된 승진자들이 조직 내에 새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 능력을 검증받은 이들은 향후 정부조직에서 팀제를 도입(정부조직법 개정, 내년초 예정)하게 되면 팀장을 담당할 수 있는 계급으로 복지부는 향후 조직을 유연하게 팀제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여 능력이 있는 직원은 바로 팀을 이끌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나가는 것이 장관의 인사혁신방향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이번 승진심사를 계기로 모든 인사는 반드시 사전 예고를 통해 직원들이 예측·준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전격적 또는 비공개로 이루어져왔던 인사관행을 타파하기로 하였다.

이와함께 이번 무자료 면접에 기초한 승진인사의 과정과 결과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향후 실시예정인 서기관, 부이사관 승진심사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