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기업에 우수제품 생산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지난 99년 도입된 GH(Good of Health)마크제도가 현재까지 제구실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마크를 획득한 의약품, 의료기기 단 한 품목도 없는 데다 관련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 까지 홍보가 부족, 앞으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나라당 고경화의원은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올해 4월 현재 GH마크 인증은 식품13건, 기타 2건에 불과하며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업들은 GH마크 인지도가 낮아 별 도움을 주지 못한 제도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활성화대책이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고 의원은 "현재 이 마크에 대한 법적인 근거도 마련 못하고 있고 인증비용도 높다"며 "GH마크는 진흥원 자체사업으로 인해 정부의 지원이 전혀없고 홍보도 부족하다"고 대책마련을 주장했다.

그는 또 소비자인지도도 미미해 국민 대부분이 GH마크를 모르고 있고 1,000만원 규모의 거액을 지출해도 효과가 없어 이를 신청하는 기업도 없으며 설사 신청한 기업이라도 재계약을 하지 않고 있다며 구체적인 조치사항이 있는지 물었다.고 의원은 "앞으로 주요언론 및 인터넷 매체에 대대적인 홍보 및 기획기사를 실시할 것과 제 2식품 파동을 막기위해 GH마크 활성화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경호 진흥원장은 "지적사항 중 인증비용은 과다해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대폭 감했고 홍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일간지를 통해 실시하고 있으며 박람회 등에 참가 널리 알릴 계획"이라며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복지부와 협의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