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산업을 고부가가치 생명자원산업으로 육성하며, 암 중풍 척추질환 등 만성난치성질환치료에 효과적인 한방치료기술 및 한약제제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2004년도 신규과제가 최종 확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98년부터 계속해오고 있는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속을 위해 올해 신규과제를 공모한 결과 44개 신청과제 가운데 4개 과제를 신규로 채택했다.

복지부는 제4차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 심의 의결절차를 거쳐 올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지원과제로 신규과제 4개와 계속과제 18개를 확정, 모두 22개의 연구 과제를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신규로 채택된 4개 과제는 △한약재 추출물에 의한 난치성 면역질환치료제 개발(임종순 대전대) △당뇨병성 혈관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한약개발연구(정만길 연세대) △나노입자 제형을 이용한 비침습성 한방약침치료기술 개발(강성길 경희대) △유비쿼터스 한방건강관리 시스템 개발(김종열 한국한의학연구원) 등으로 이들 과제에는 모두 15억7,0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복지부는 이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해 연구사업 관리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일관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진흥원이 주관연구기관과 연구협약을 맺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