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정보화 관련 사업 활용도가 극히 저조하며 96억이란 막대한 예산을 들여 구축한 의약품안전정보시스템도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등 식약청의 정보화수준이 20점에 불과하다며 청장이 자체 평가했다.

6일 국회서 열린 식약청 국감에서 열린우리당 유시민의원은 현재 식약청의 정보화 수준은 과기처 등 다른 기관에 비해 5년 이상 뒤쳐져 있으며, 정보화 관련 인력활용도도 극히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삼성SDS에 96억8,000만원 가까이 예산이 투자돼 구축된 안전관리정보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며 "자료 미입력, 입력자료 오류, 입력누락 등으로 이 시스템 활용도가 저조하다"고 질타했다.

유 의원은 실제 "지난 2002년 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효능·효과, 용법·용량이 잘못된 채로 7건이 품목허가되고 신고수리 자료 미수정으로 85개 성분, 92개 품목이 잘못 허가·신고됐다"며 "지난해 수록된 6만600여건의 잘못된 의약품 인·허가 가운데 13%인 8,800여건 정도가 입력에 관한 오류가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특히 "오류 중 입력누락이 전체의 75%, 의약품 핵심성분 누락 3,000여건, 효능·효과 오류가 약 1,600건, 용법·용량 오류 1,600여건, 사용상 주의사항 오류가 2,000여건이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이 이같은 문제의 원인으로 현재 정보처리 취급자가 전산직 사무관 1명에 불과하고 의사결정권이 없이 그저 상관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이라며 향후 정보관리책임자(CIO)를 채용해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방안도 강구돼야 한다고 다그쳤다.

유 의원은 "R&D개발사업에 15건이 신청된 것으로 안다.여타 연구기관들은 온라인으로 모든 것을 처리한다"며 이런식으로 가면 재원과 인력을 늘려봐야 소용이 없다. 현재 식약청 홈페이지, 70년대 컬라의 식중독홍보물 등 업무의 전산화를 업그레이드 시켜 21세기에 적합한 청으로 거듭 나길 주문했다.

김정숙 청장은 “청의 정보화 사업 수준은 100점 만점에 20점 정도에 불과하다"고 시인하고 “의약품안전정보시스템은 T/F팀을 구성해 놓고 있으며 조직진단이 끝나는 데로 인력보강 등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