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순환기학회는 심장수호주간(10월 3∼9일)을 맞아 지난 10월 3일 올림픽 공원에서 심장질환 환자와 가족, 일반인, 의료진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심장수호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선 걷기대회를 시작으로 심장건강 증진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최규보 회장은 환영사에서 최근 3년 사이 돌연사로 이어지는 급성심근경색 환자가 50%이상 급증하고 있다 며 돌연사로 인한 위험을 널리 알리고 적절한 대응법과 예방법을 알리기 위해 본 행사를 개최한다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심장초음파 시연 프로그램에서, 윤호중 홍보위원(가톨릭 의대 여의도 성모병원)은 일반인들에게 심장 구조와 심장의 역할 설명하고, 심장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강연을 펼쳤다.

또한 30명의 참가자들이 직접 심장초음파 무료검사를 받아보는 기회가 주어졌다.

심폐소생술 시연에선 황성오 홍보위원(연세대 원주기독병원)의 강연과 대한심폐소생협회 응급구조사들의 마네킹을 이용한 자세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주목을 받은 심폐소생술 부스에선 가족단위의 다양한 연령층이 실제 교육에 참여하여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날 학회는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한 책자를 제작해 행사 참가자들에게 배포하여 높은 반응을 얻었다.

이외에 행사장 각 부스에서는 혈압측정 및 일반인과 심장 전문의의 건강상담이 진행됐다.

부대행사로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자는 의미로 콜레스테롤을 상징하는 볼링 핀을 넘어뜨리는 볼링게임과 다트판에 그려진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맞추는 다트게임, 가족 건강에 대한 기원을 담아 빨간 심장 모양으로 접어서 커다란 하트 판에 붙이는 건강기원메시지 행사 등이 본행사 전후에 시행되어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편, 이번 제 2회 심장 수호의 날 행사는 공식 등록자만 17,00여명으로 약 2천 여명이 행사에 참여해 기념품으로 심장수호천사로고가 있는 기념 T셔츠 2,000여장과 과일도시락 2,300여 개가 금새 동이 날 정도로 대국민 행사를 통해 심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순환기학회의 활동에 대해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줬다.

그 외에도 지방에서는 심장수호주간에 시민 건강 강좌가 열렸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