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회장 안재규)가 일부 한의원들이 한약가격에서 폭리를 취한다는 자체 모니터링결과를 언론에 제공한 YMCA에 대해 법적 소송을 제기할 테세여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 YMCA가 제공한 보도자료를 여과장치 없이 이를 그대로 보도한 언론 등에도 정정보도를 요구하는 등 강력 대응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의협은 지난 24일 긴급 중앙이사회를 열고 YMCA의 모니터링 방식 및 보도자료와 언론의 보도내용 등을 면밀히 분석, 정리해 소송을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중앙회 경은호 수석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7명의 소송대책반을 구성하고 소송방식과 내용, 변호사 선임 등 제반사항을 위임했다.

따라서 이문제는 변호사가 선임되는대로 공식 법원에 소송이 제기 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그동안 한방과 관련한 문제에 있어 다소 소극적인 접근방식을 견지해왔던 한의협이 시민단체와 언론보도를 문제 삼아 법적소송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한의협 한 관계자는 "한방과 관련된 문제는 극히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단체나 언론들이 마치 전 업계가 그런 것인양 도매금으로 몰아부치는 경향이 심했다"며 "이는 전체 한의약계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만큼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의협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의학과 관련된 정책개발을 위해 시행중인 용역사업을 비롯 진료비산정에 근거가 되는 자료 등의 신뢰성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한의협은 특히 한약재품질 및 유통문제와 한약가격문제가 10월 4일 시작되는 올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집중 거론될 개연성이 높다는 첩보가 입수됨에 따라 대응방안도 강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의협은 이밖에도 최근 보건의료계 분위기가 한의협을 집중 견제하는 양상으로 흐르는 등 위험상황에 이른다는 자체 분석에 따라 의료일원화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반대, 불량한약재문제를 집중 부각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의 행태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