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구진에 의해 면역조절로 부작용 없는 난치성 질환 치료법이 개발됐다.

울산대학교 면역제어연구센터는 최근 개발한 "면역조절에 의한 난치성 질환 치료법"이 세계적 과학잡지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 최신호(10월호, 오는 10월1일 발행)에 발표된다고 밝혔다.

권병세 교수팀이 처음으로 발견한 이번 연구는 그 기능을 규명한 "4-1BB"(T세포 공동자극분자)에 대한 수 년 동안의 결과이다.

이번 연구는 우리 몸 속 면역기관 내 T세포의 "4-1BB"를 자극시켜 병인이 되는 "CD4+ T세포"만 선택적으로 제거해 부작용 없이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 관절염 등)을 치료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4-1BB" 자극시 분화·증식하는 "CD11c+CD8+ T세포"는 앞서 언급되었듯 자가면역증 치료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강력한 암세포 살해능력을 갖고 있음이 밝혀져 관련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현재 이를 이용한 자가면역질환, 암 치료제, 그리고 관련된 효과적인 백신으로"단클론 항체"와"4-1BB 리간드"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미국 루이지애나 영장류센터(Tulane National Primate Research Center, Louisiana)에서 원숭이 전임상 실험 중에 있다.

앞으로 권 교수는 “암이나 AIDS 등 난치성 질환에 면역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이 원리를 통해 효과적인 백신 개발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4-1BB를 자극하여 항원 특이적으로 CD11c+CD8+ T세포를 유도할 수 있는 치료제의 원숭이 전임상 실험이 미국 루이지애나 소재한 영장류센터(Tulane National Primate Research Center, Louisiana)에서 진행 중이며 전임상 실험 이후, "단클론 항체"와 "4-1BB 리간드" 등의 제품들은 자가면역증 치료제와 암 치료제로 개발된다.

이와함께 4-1BB에 의한 기억세포의 증강으로 효과적인 백신도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