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9월 20일과 21일 양일간 경기도 양주 송추연수원에서 경영혁신을 통한 기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에 의한 경영평가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경영혁신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 자리는 신언항 원장과 본지원의 부차장은 물론, 노사화합을 토대로 한 경영혁신 추진을 위해 노동조합 위원장, 부위원장, 사무국장 등 4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경영혁신 워크숍은 신언항원장의 "혁신의 의미와 우리원의 현재상황"과 황의동 기획예산부장의 "리더로서의 경영혁신 TF의 역할" 및 웨슬리퀘스트 정종섭대표이사의 "혁신의 필요성과 경영평가"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이어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에 의한 경영평가 방법 및 기준 ▷심평원의 경영평가 지표 ▷경영혁신 우수기관(KOTRA와 수자원공사)의 경영혁신사례에 대한 주제발표와 질의 응답 및 분임토의로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신언항원장의 특강에서는 창조적 파괴의 필요성과 세계 역사속의 혁신사례에 비추어 심평원의 바람직한 경영혁신의 방향 등을 제시했다.황의동 부장은 지난 4월 OECD장관회의에서 제시된 바람직한 의료 및 의료정책의 방향에 대한 내용에 대한 설명과 이러한 의료정책 변화에 따른 심평원의 단계별 변화전략과 방향 및 변화선도조직으로서의 경영혁신 TF 구성원에게 필요한 셀프 리더쉽 등을 강조했다.

정종섭 대표이사는 변화관리와 경영혁신의 의미와 전략적 성과관리의 중요성 및 성과관리도구로서의 균형성과기록표 (Balanced Score Card)의 적용과 바람직한 성과관리 구현방향에 대한 제언이 있었다.

심평원은 이날 워크숍을 통해 논의된 경영혁신 과제의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하고 경영혁신 TF를 지속적으로 가동하여 일하는 방식의 개선을 통한 적극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외부전문가 위주로 "경영혁신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심평원의 경영혁신 방향에 대한 외부의 의견과 각 실별 경영혁신 TF 위주로 내부직원의 의견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에 논의된 분야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종합경영부문
비전달성을 위한 최고 경영진의 리더쉽과 성과제고, 윤리경영 실천 및 이사회운영 활성화 방안, 경영혁신 이행 방안, 고객만족도 향상 방안, 노동생산성 제고 방안 등.

▷주요사업부문
요양급여 심사의 효율성과 전문성강화 방안(심사직원 교육시스템개발을 통한 심사직원의 전문성 강화, 심사분야 세분화, 청구경향 사전점검 시스템 등), 종합관리제 요양기관 만족도 조사 등

▷경영관리부문
조직 인사의 합리화(직무분석을 통한 조직정비), 보수 노무관리의 합리화, 재무 예산 관리의 합리화, 경영정보 관리의 합리화, 내부평가의 적정성 및 외부평가와의 연계 방안 등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