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중앙의료원은 9월 6일부터 가톨릭정신과 생명윤리교육을 함유하여 어렵고 힘든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전공의로써의 기본소양을 갖추기 위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작년 5월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가톨릭중앙의료원 전공의교육위원회 워크숍에서 발의된 전공의 인성교육안이 작년 8월 병협내의 전공의 수련에 관한 심의 결정기구인 대한병원신임위원회에 상정, 승인을 받아 이루어지게 되었다.

가톨릭중앙의료원과 가평 꽃동네는 지난 9월 3일 가평 꽃동네에서 전공의 인성교육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으며, 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현장과 전공의들이 묶게 될 숙소 등 이곳저곳을 돌아보면서 전공의 인성교육에 관한 여러 의견들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인성교육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전공의 인성교육으로써 수련중인 전공의들은 전체 수련기간 중 일주일을 사회복지시설인 가평 꽃동네에 입소하여 봉사를 실시하게 된다.

전공의들이 하게되는 봉사는 의료봉사가 아닌 노력봉사로 원생들의 식사 돕기, 대·소변 치우기, 목욕 돕기, 청소, 주방일, 말벗하기 등 몸이 불편한 사람들의 생활을 도우며 좀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성교육은 병원군별 총정원제 시범사업의 제도적인 보완을 위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이며, 시범사업 9개 참여병원의 레지던트 2년차 전원이(271명) 대상으로 일주일에 5명씩 입소하여 교육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일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고 매년 교육이 연장되어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 수련교육을 받는 전공의들은 수련기간 중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