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는 지난 12일 6년만에 약무식품정책과를 의약품 및 식품정책 양과로 나누는 직제개편을 발표하고 새로 생긴 의약품정책과장 등 3직급을 공개모집하면서 식약청 직원도 지원 가능하도록 허용했다.

겉으로는 복지부가 인선의 폭을 어느 한 부처에 한정시키지 않고 소속기관까지 확대해 복지부-식약청간 업무협조 체제를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그 취지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식약청은 이에대해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이번에 양측간 기존의 룰을 깨고 복지부가 먼저 인사교류를 공식적으로 제안해 옴으로써 식약청은 무조건으로 따라야만 하는 딜레마에 빠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복지부와 식약청은 인사교류에 대해 서로 "미묘한 관계"를 유지해 오면서 인사교류 등을 외부에 공개하길 껴려했던 게 양측간 공통된 시각이었다.

때문에 이번 공모가 김근태 복지부 장관의 인사혁신 철학이 반영된 것이라는 복지부 관계자의 말과 달리 식약청이 복지부 독립외청으로 신설된 지난 98년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수순을 밟고 있지 않느냐는 우려섞인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98년 이후 복지부는 행정, 식약청은 인허가 등 서로 다른 업무를 해 온 상태에서 굳이 식약청의 직원을 다시 채용, 청 분리이전 업무교차 성격을 일부러 만들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이런 영향으로 식약청 관련 부처 직원들 대부분은 이번 공모에 지원을 꺼려하는 눈치다.

만일 운좋게 해당 직급에 뽑혀 파견근무에 임한다 하더라도 자신의 위치와 미래가 불투명하고 이에따른 불이익을 감수하기가 만만치 않은데다 기존 직원과의 업무협조가 제대로 이뤄지겠느냐는 설명이다.

현재 공모지원 대상인물은 의약품안전국내 약무직 과장급 4명으로 압축되고 있으며 이희성 의약품안전국장은 이들과 이에 따른 여론을 수렴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현실에도 불구, 벌써부터 어떤 인물이 공모 대상에 오를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어떤식으로 든 인물을 물색해야 하는 부담까지 안고 있는 식약청 관련부처는 지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상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