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책사업으로 차세대 성장동력 프로젝트인 세포치료제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세포치료제 개발 추진기관으로 지난 5월 3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선정된 가톨릭기능성세포치료센터 개소식 및 현판식을 10일 가졌다.

이날 가톨릭의과학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국내외 인사와 연구진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센터의 출범을 축하했다.

센터 소장 오일환 교수는 우리나라 성체줄기세포 관련 전문가들의 창의적 연구 역량을 결집해 한국을 동북아시아의 세포치료 허브기지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 교수는 또, 심근경색증, 뇌졸중,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등 질환에 기능성이 강화된 고효율 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실용화함으로써 조기임상진입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 바이오 산업이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의 주력산업으로 정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톨릭기능성세포치료센터의 이번 연구개발프로젝트에는 6년간 총 120억원의 연구비가 투입과 함께 국가 전략사업의 하나인 줄기세포와 세포치료분야의 연구를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 성체줄기세포를 통한 각종 의학적 접근의 다양화를 통하여 재생의학의 미래를 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센터는 한국이 가진 세포치료 분야의 역량을 집중하여, 보다 기능이 강화된 고기능성 세포치료제를 개발해 내기 위한 연구개발능력을 발굴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국제적 세포치료센터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세포치료제 개발에는 가톨릭대 의대의 혈액(오일환, 김태규, 조빈, 민창기 교수), 심장혈관(백상홍 교수), 신경(전신수, 김영인 교수), 골대사(강무일 교수), 자가면역질환(조철수 교수), 당뇨병(윤건호 교수), 간질환 분야(배시현 교수) 및 조혈모세포은행을 포함하는 광범위 의학분야의 교수들이 대거 참가하며, 이 밖에 서울대(왕규창, 이동수 교수)와 KAIST(고규영 교수), 아주대(서해영, 민병현 교수)가 참가한다.

이와 함께, 기능성세포치료제개발센터의 연구개발을 산업적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하여, LG 생명과학, 셀론텍 및 메디포스트 등 국내 생명공학 회사들이 대거 참가하며 한국 세포치료의 첨단발전을 이끌어 갈 80명의 연구진이 본 센터에서 연구개발에 매진한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이번 세포치료에 대한 국책사업의 추진으로 난치성 질환에 대한 세포치료시대를 활짝 여는 것은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 성체줄기세포 연구·치료 메카로 독보적 위상을 확보함으로써 미래의학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