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한약학과 6년제 학제 개편과 관련, 도입 타당성 여부를 위한 하반기 정부 정책과제사업 중 하나로 채택함으로써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복지부는 "한약학과 6년제" 개편에 대해 난색을 표해 왔었다.

그러나 8일 복지부가 돌연 이 문제를 올해 하반기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정책과제로 채택, 용역사업을 맡을 연구기관 모집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약대에 이어 한약학과 학제연장을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복지부는 공고 제2004-169호를 통해 “이번 정책과제 채택은 외국의 한약학과의 학제동향과 한약사의 면허관리제도를 파악하고 한약 및 한약제제 발전추세 등을 감안한 한약학과 학제 개편과 정부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약학과 학제개편 타당성 연구 실시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용역사업에선 *한약관련 인력의 비교분석과 한약사 인력 수급 전망 *외국의 한약학과 학제 동향 및 외국 한약사 면허제도 관리실태 비교-분석 *국가별 한약 및 한약제제 기술수준 비교-한약 및 한약제제 기술 발전추세 등이 중점 연구하게 된다.

복지부는 이같은 용역사업 개시일을 오는 10월로 예정하고 있으며, 연구기간은 용역 체결시점부터 4개월로 잡고 있다.

이번 복지부의 "한약학과 학제개편 타당성 연구" 용역사업은 복지부 한방정책관실이 지난 8월 "한약사 직능 전문화"를 정책과제로 제출했던 것과 상반되는 것이어서 향후 이 연구결과가 정부의 정책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