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으나 마나 한 기구 보다는 꼭 필요한 기구가 돼야한다. 10일 열린 제약협회 산하 광고심위의원회가 내린 고려, 동아, 명인제약의 경고조치를 놓고 말들이 많다.

이는 솜방망식 처벌도 문제지만 이에 앞서 이런 행위를 알고도 사전에 말리지 못했다는 것은 더 큰 문제다.

더욱이 이런 대중광고가 위법인줄 알면서도 강행했던 3개 제약사의 도덕성은 같은 업체들로부터도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사실 PPA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던 지난 3일 이미 이들 제약사들의 광고 게제 소문은 파다했다.(본보 제약면 4일자 보도)

언론사들이 알 정도였으면 광고를 집행하는 업체 관계자 중 홍보위원들이 몰랐을리 없고 그 정보를 제약협회도 어느 정도 감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안다.

특히 이런 광고 게제 정보에 대해 식약청도 알고 자제를 요청하려다 괜한 오해를 살까봐 한발 뒤로 물러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점에 미뤄볼 때 어느 누구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방관자 였다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뒤늣게 광고심위위원회가 이들 3사에 대해 경고 조치를 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위원회를 우습게 본 것이나 다름없다.

아니면 불법광고를 하더라도 경고조치 수준에 그칠 것이기 때문에 일을 저질러 놓고 보자는 식이었다고 본다.

이번 일은 몇해전 우황청심원 사건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 자사 상품을 광고하면서 은연 중 상대 업체 갉아내리기 수작인 것이다.

장삿속으로 보면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 적어도 3개업체는 광고심의위원회의 적법 절차를 거쳤어야 옳다.

PPA사건은 단순한 사건이 아니었다. 그 여파는 전국민을 요동치게 했고 급기야 식약청장이 물러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졌다.

이런 와중에 남의 불행을 상술에 이용해 돈을 벌어보자는 발상, 그것도 불법을 저지러면서까지 했다는 것은 입이 열개라도 관련 업체들은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경쟁은 합당해야하고, 적어도 의약품 만은 정직해야 한다. 그런데 고려제약은 PPA성분이 없음을 광고하면서 자사 제품을 안심하고 먹어라는 권고문까지 게제했다.

마치 PPA성분이 없는 감기약은 모두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다는 식이었다. 의약품 치고 부작용 없는 것이 어디 있는가. 너무 경솔했고 의약품을 생산하는 제약업체로서의 조그마한 도덕성도 보여주지 않았다.

우리는 위원회의 이번 조치를 터집 잡자는 것이 아니다. 업체들이 대중광고를 하면서 위원회 심의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은 위원회 존제가치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위원회는 이런 문제가 제발되지 않도록 처벌 규정을 높이던지 아니면 업체들이 스스로 불법을 저지러지 않으려는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무리 하잘것 없는 위원회라도 그것은 업체 스스로가 지켜나 갈 때 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업체들은 도덕성 불감증에서 빨리 벗어나야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