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의사회가 후임 식약청장에 약의 제조나 생산, 판매와 깊은 연관성을 갖지 않으면서 전문성과 중립성을 갖춘 인사를 선정할 것을 주장했다.

민주의사회는 이번 식약청의 조치는 적절한 것이지만 발표 방식에 있어 중대한 문제점을 노출하였고 전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고 말았다며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우선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평가의 중심에는 국민건강과 환자가 있어야 함에도 식약청과 제약사와의 담합의혹이 제기되는 등 식약청장의 임명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된다며 약의 제조나 생산, 판매와 깊은 연관성을 갖지 않으면서 전문성과 중립성을 갖춘 인사를 추천받아 선정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의협에 대해 중앙약사위원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향후 유사한 사태에 대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부작용이 의심되는 의약품이 발견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사태와 같이 현재 처방, 판매되고 있는 의약품이 판매 금지 혹은 회수 등의 중대 사안이 발생할 경우 의협, 약사회와 사전 협의로 전문가들에게 충분하고 공지될 수 있도록 할 것과 현재 홍보가 부족하여 일부 의약품이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는 점은 식약청의 홍보 방식의 문제가 더 크다고 지적했다..

민주의사회는 특히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방 제제를 포함, 의약품 성분 분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며 한방 감기 처방으로 흔히 사용되는 마황(에페드라) 성분중 에페드린의 위험성이 경고되고 있으며 이 제제가 일반의약품으로 유통되는 것은 재검토해야 할 사안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