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6일) 국회보건복지위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 관계자를 불러 페닐프로판올아민(PPA)감기약 판금조치에 대한 진상규명을 벌일 계획인 가운데 이번에는 연구결과 보고서 축소 해석 의혹이 제기돼 사태가 더욱 악화되고 있다.

당초 서울대의대 신경과 윤병우 교수팀이 제출한 최종연구결과 보고서에는 "감기약에 함유된 PPA의 복용이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이는 30세 이상의 모든 연령에서 공통된 현상으로 특히 여성에게 뚜렷하다"로 결론을 맺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식약청은 지난 2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통계학적으로 유의성은 다소 부족하나 PPA복용으로 인하여 출혈성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을 부정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식약청은 또 "그 위험성을 단정할 수 없기 때문에 후속 처리방안이나 그 수위에 대한 논의가 필요했으며, 대체약물이 있으므로 국민보건안전 차원에서 굳이 PPA를 계속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여 판매중지와 함께 회수폐기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이와관련 식약청은 “PPA의 축소발표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독성 연구소가 이같은 해석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높지 않고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어서 이를 포함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국회보건복지위 한 관계자는 “당초 의원들이 판금조치의 타당성 , 제약사가 연구용역비를 충당한 이유 등에 대한 집중적인 질문을 할 예정이었으나 축소 문제가 불거짐으로써 오늘 이 문제에 대한 시시비비도 추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