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A 성분 함유 감기약과 관련 식약청과 제약회사의 유착관계를 의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는 2일 성명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과 잠재적으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의약품에 대하여 안전성이 확립될 때까지 유통을 금지시킬 것을 주장했다.

건약은 식약청의 이번 발표중 약물의 부작용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중 당연히 문제의약품을 사용중지하고 연구결과에 따라 생산재개를 결정해야하는데 이를 거꾸로 한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와관련 건약은 이같은 행정은 제약회사의 압력을 의식한 것이 아닌가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사안에 대해 가장 먼저 알았어야 할 의사나 약사보다 제약사들이 먼저 알고 대체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점은 제약사와 식약청의 유착관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건약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었던 의약품에 대하여 늑장 대응한 이유를 해명하고 이 약을 복용한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페놀프로판올아민처럼 안전성에 정확한 근거가 확보되지 않은 약물에 대한 유통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할 것과 이번 사태에 대한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식품의약품 안전청장은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건약은 관리부실의 책임을 통감하고 복지부장관의 사과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