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봐주기에는 너무도 엄청난 일이다. 한사람의 인생을 망치는 이처럼 중대사안을 그동안 숱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대한적십자사가 우이독경식이었으니 참담한 심정이다.

그것도 지난 94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동안 헌혈된 혈액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205건의 양성혈액이 혈액검사 과정의 오류로 음성판정 됐다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보건복지부나, 적십자사는 입이 백개라도 할말이 없다. 이러고도 수혈정책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큰 소리 쳤으니 무슨 말을 하겠는가.

사람의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이처럼 중요한 일을 마치 짐승의 피나 취급하는 구멍가게 역할 밖에 못했으니 그 책임은 분명히 최고위자가 져야한다.

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00년 4월 이전의 경우 혈액 검사 과정에서 오류가 빚어진 사례는 모두 1,169건이었는데 이중 에이즈 47건, B형과 C형 간염이 각각 691건과, 431건 등이다. 또 밀레니엄을 외치던 2000년 4월 이후 지난해 5월까지는 36건의 검사 오류가 발견됐다.이들 양성 혈액은 수혈용으로 205건, 의약품원료용으로 480건이 각각 출고됐다. 문제는 수혈용으로 출고된 205건에 대한 추적조사다.

복지부의 해명은 이제 신뢰를 잃어 누구도 믿지 않는다. 그동안 이와 유사한 문제만 터지면 "정밀검사결과 음성" "의약품 제조과정서 박멸"이라는 핑계로 일관했었다.

그런 결과가 이 모양이니 이제는 대대적인 수술을 가하지 않는 한 국민들은 불안에 떨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주무부처인 복지부가 그동안 혈액안전사고가 잠복기 혈액의 출고 등 낙후된 검사 장비로 인한 불가피한 측면으로 이를 모면해 왔다고 본다.

심하게 말한다면 피해자가 있으면 대충 적정한 보상금을 지급하고, 과실을 범한 관련 직원 문책으로 얼버무렸던 것이 아닌가.

이번 조사를 통해 혈액검사 과정상의 운영 부실과 이에 대한 관리감독체계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만큼 똑같은 답습을 할 것이다.

지금은 이런 것이 중용한 것이 아니다. 복지부 예산의 순위를 바꿔서라도 이번에 드러난 문제점 해소에 전격적인 예산 투입이 선행돼야 한다.

복지부가 앞으로 혈액안전 관리를 위한 이중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과거 혈액검사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올 경우 원인이 규명되기 전 까지는 검사 결과를 확정하지 않는 "델타 확인"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런 일은 하루가 급하다. 최대한 날짜를 앞 당겨 단 한사람의 피해자라도 이제는 양산해서는 안된다.

북한에 비료나 식량을 보낼 때 호들갑을 떠는 그런 정성으로 이번 문제를 확실히 매듭지어줄 것을 촉구한다.

그 수혈자가 만약 당신이거나 당신의 가족이라면 과연 어떤 심정으로 이 문제를 받아들일지 복지부장관과 적십자사 총재는 냉정하게 판단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