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는 경기도·서울대학교와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장기 생산·연구시설을 건립, 장기 생산연구를 본격화한다.

오명 과기부 장관과 손학규 경기도지사, 정운찬 서울대 총장은 21일 서울대에서 바이오장기 생산·연구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따라 과기부는 바이오 장기생산·연구시설의 장비비를 지원하고 경기도는 부지매입과 건축을 담당하며 서울대 황우석 교수가 연구개발을 맡게 된다.

이번에 추진하는 바이오장기 생산·연구시설 건립은 인간에게 이식이 가능한 장기를 제공하는 돼지를 생산하기 위해 장기이식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면역체계 부작용과 세균감염 차단을 위해 무균상태에서 돼지를 생산하는 시설을 건립하는 것.

돼지의 장기는 생리와 해부학적으로 인간의 것과 가장 비슷해 바이오 장기 생산의 연구대상이 됐으며 이식할 때 생기는 "면역 거부반응을 없애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바이오 장기 생산ㆍ연구시설이 건립돼 형질전환 무균돼지의 장기가 인간에게 이식되는 기술이 성공하면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환자들의 치료가 가능하다"며 "바이오 장기의 수출 등 국가적으로도 수조원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