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비민주적이며 밀실야합의 형태로 이뤄진 약대6년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약대 6년제 저지와 의료민주화 쟁취를 위한 전국의사대표자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한목소리로 약대 6년제 움직임을 강도 있게 비판하고 이를 저지해 나가는데 총력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김재정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실패한 조제 위임제도를 시행한 지 4년이 지난 현재 약사의 불법 진료는 버젓이 활개치고 있으며, 정부의 사회주의 건강보험 정책은 오로지 재정절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수많은 의사들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약사의 의사 노릇을 보장해 주려는 정부의 약대 6년제 정책은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엉터리 싸구려 약사 진료로 국민건강을 훼손시키려는, 말도 안 되는 약대 6년제 추진을 기필코 박살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날 복지부의 약대6년제 건의서가 교육부로 이관되는 것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회원들에게 사과했으며 그동안 복지부에서 비공식으로 관련 의견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받았지만 초지일관 반대입장을 들어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대표자들은 금번 복지부의 약대6년 방안은 과거 군사정권에서나 있을법한 전형적 밀실야합의 형태로 비민주적으로 추진되었다며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약대 6년제가 단순한 약대만의 교육문제가 아닌, 전 보건의료시스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임을 인식하고, 의료계를 포함, 사회 전 분야 대표들로 구성된 협의기구를 구성, 심도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도 요구했다.

특히 국민의 의약품 선택권 보호를 위해 OTC의약품의 확대와 일반의약품의 슈퍼판매 등 약판매제도의 선진화를 먼저 도입을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자신들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끝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