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 2천 회의 초정밀 촬영을 통해 사람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각종 뇌성마비, 소아마비 환자 등을 과학적으로 치료하는 최첨단 동작분석시스템이 지역 병원에 도입됐다.

을지대학병원 동작분석연구소가 도입한 3D-동작 분석 시스템은 1초당 2천 회의 초정밀 촬영을 통해 정확한 동작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신 기종으로 종전 기기에 비해 10배 이상 선명한 고해상도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아날로그 방식으로 측정된 수치를 다시 디지털 기호로 전환해야 했던 기존 기기와는 달리 100%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되어 빠른 시간에 실시간(Real Time) 검사와 분석이 가능하고 이렇게 분석된 결과는 다시 컴퓨터 프로그램에 적용, 인체 골격 형태로 환자의 보행을 재구성 할 수 있어 수술 등 보다 정밀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즉 동작분석 시스템은 보행을 포함한 인체동작의 형태, 에너지의 효과적인 사용정도, 개별 근육의 적절한 에너지 생성 정도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첨단 장치로 여러 관절 부위에 이상을 나타내 각 관절들의 상호 작용 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해 치료해야 하는 뇌성마비나 소아마비, 파킨슨씨병, 뇌졸중으로 인한 한 쪽 마비 환자 등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김하용 소장은 "3D-동작분석 시스템은 무엇보다 치료과정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어 실제 수술이나 물리 치료에 임했을 때의 오류를 대폭 줄였다"고 설명하고 "이러한 첨단 장비의 도입으로 인해 이 지역의 많은 환자 치료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을지대학병원은 2일 오전 10시 관절센터 내에서 동작분석 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