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은 참으로 불쌍한 국민이다. 매사 일부 계층의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선의의 피해만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항상 국민을 앞세운 이들의 목소리가 국민을 뒷전으로 내팽개치고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하다.

지금 나라는 온통 벌집 쑤셔 놓은 것처럼 시끄럽다. 정치, 경제, 사회, 노사 전반에 걸쳐 국민들은 종합적인 불안감에 휩사여 있다.

툭하면 파업과 시위가 판을 치는 세상이며 무슨 연대, 공동체, 시민모임 등 많은 단체들을 만들어 내세워 온통 자기들의 목소리 관철 시키려고 아우성들이다.

특히 파업문제는 국가 경제와 경쟁력에 직결된다. 그러므로 무분별한 파업은 노사정이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

더욱이 국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의료파업은 이제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자신들의 이익과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파업을 한다면 국민과 국가가 이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극단적인 의료파업이란 사회적 문제를 만든 병원계 측에도 분명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 때문에 이번 파업은 노사 어느 쪽도 잘했다고 할 수 없다.
의료산업은 분명 생명을 존중하는 윤리와 도덕성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 이를 망각한 노사간의 태도는 분명 용서 받을 수 없다.

의료파업으로 인한 국민의 고통은 의약분업으로 인한 몇차례 대란으로 종지부를 찍었어야 했다.

내년이면 의료시장이 개방되고 선진화된 의료서비스가 국내에 선보이게 된다. 그때가서 국민을 상대로 애국심에 호소할 작정인가.

국민을 불안케하는 이런 의료환경은 백번 실패의 고배를 마실 수 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 파업을 철회하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고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노사가 함께 고민해야 할 때다.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잃고마는 어리석은 행동은 국민의 불안뿐 아니라 국가의 불안이기도 하다.

세계화 시대 우리만이 후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깊이 반성해 보기를 보건의료 노사에 촉구한다.

우리 모두가 함께 공존하며 잘살아 가는 방법은 서로 나누고 섬길 줄 아는 상생의 삶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