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의학원이 김포공항에서 열린 "방사능 모의 테러 대응훈련"에 참가해 응급처치, 환자분류 및 치료, 환자 후송 등 방사능 오염에 대한 의료 대응을 강화했다.

지난 25일 과학기술부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에는 원자력의학원을 비롯 국가정보원, 경찰청, 한국공항공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10개 기관이 참여해 방사능테러 발생시 희생자를 치료하고 오염 확산을 막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모의 테러 상황을 공동으로 연출했다.

훈련은 테러분자가 비파괴검사용 "이리듐-192방사선원"을 이용한 방사능폭탄을 공항대합실 쓰레기통에서 원격 폭파시키는 상황을 가상하여 이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폭발 발생 후 방사능이 측정되면 과학기술부는 방사능중앙통제상황실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방사능테러사건대책본부를 발족, 현장에 의료반과 요원을 파견하게 된다.

방사능 폭탄에 의한 테러는 폭발로 인한 사상자와 함께 방사능에 의한 오염과 피폭을 동반할 수 있다.
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의 진료팀으로 구성된 방사선의료반은 먼저 사상자에 대한 오염검사를 실시한 후 상해정도를 판단한다.

경상자는 응급조치 후 방사선 비상진료지정병원으로 후송하고 의심자는 일정관리 구역에 집결, 오염 및 피폭에 관한 정밀검사를 위하여 원자력의학원으로 이송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