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요양기관이 접수현황, 심사결정사항, 요양급여대상여부 확인 등 전화를 이용한 상담 서비스와 서식에 대한 FAX 서비스(1588-0701, 02-703-0161)를 할 수 있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였다.

요양기관이 접수현황, 심사결정사항, 요양급여대상여부 확인 등 전화를 이용한 서비스단계가 9단계로 이루어져 복잡하고 단계별 이용시간이 최대 5분정도까지 길었으나 단계를 3단계로 대폭 감축했다.

또한 조회 소요시간도 단축하였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이용률이 저조한 항목들은 모두 통.폐합하여 간소화 시켰으며, 성우의 목소리를 새로 녹음하여 이용자들에게 친근감을 주도록 하였다.

서비스 이용전화는 본원에 청구하는 요양기관의 경우 02-703-0161로 조회가능하며, 각 지원에 해당하는 요양기관이나 국민은 국번없이 1588-0701로 각 지원에 자동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의 구성을 보면 요양급여접수확인, 심사결정사항 조회, 요양급여대상여부 확인, 민원신청안내, 각종 서식을 팩스로 요청, 기타 상담원과의 통화 등으로 이루어졌다.이번 서비스 개선은 민원인의 CTI 이용 불편사항을 접수한 후 신속한 조치를 하여 "고객중심 행정서비스"의 일환이다.

아울러 개별 요양기관은 심평원 포탈(www.hira.or.kr)을 통하여 신속하고 상세한 조회를 할 수 있어 편리성이 보다 제고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