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 꾸준한 수요와 그에 따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 품목이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최근 웰빙 열풍에 힘입어 이같은 추세가 탄력을 받아 정점이 어딘지 모르게 달아나고 있다. 다만 외형적인 성장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이미 고성장을 이룩한 선진외국과는 비교 되지 못하는 면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사이에선 앞으로 몇 년 새 10조 가까이 고도 성장을 점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우리나라 사람들은 밥 새끼는 못먹더라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과 애착은 대단하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설문조사에선 어버이날 가장 받고 싶은 선물 5위에 건식제품이 올라있다. 지금은 못하지만 향후 잘 먹고 잘살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기 때문이다.

건식 및 관련 식품업체들도 이같은 호기를 놓칠세라 방판, 통신판매방식과 함께 고객이 직접 확인하고 제품을 고르는 건식전문매장을 하나둘씩 오픈하며 소비자들 가까이 파고 들고 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건식 매장이 풀무원의 (주)내추럴하우스(대표 이익수 www.naturalhouse.co.kr)다. 지난 89년 출범하여 현재 전국 200여 개의 대리점을 운영하고 내추럴하우스는 최근 기존 제품의 맛과 기능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가시오가피 골드"와 "생식 골드", 순수 천연석류를 500% 농축한 "석류나라"를 출시하면서 이시장 입지를 굳히고 있다.

지난 4월에 출시된 "가시오가피 골드"는 풀무원 기능성 연구소와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가시오가피 효능, 효과에 대해 특허출원과 지속적인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 제품이다. "생식 골드"는 40여 가지의 통곡식류, 채소류, 버섯류 등과 두유분말과 과일을 첨가했다.

갱년기 개선에 위한 천연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석류나라"는 무방부제, 무가당, 무색소의 순수 농축액으로 천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 30대 이후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효과적이다.

이밖에 CJ뉴트라, 대상, 롯데제과 등도 건식 매장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CJ 뉴트라는 롯데백화점 본점, 영등포점, 현대백화점 본점, 신촌점 등 9개 백화점에 전문 매장을 마련했고 전국 이마트와 홈플러스, 까르푸 등의 할인매장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클로렐라를 비롯 "아침생식", 인삼이 든 "한뿌리", "츄어블 비타민 C"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상돼 있다.

대상은 150개의 "대상 웰라이프"와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등 70여 곳에 제품을 공급하며 "대상클로렐라"를 중심으로 단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서는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클로렐라 열풍이 불면서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카드뮴 배출, 골다공증, 장기능 개선효과 등을 입증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건식 브랜드 "헬스원"을 내세워 저렴한 가격으로 편의점 및 할인점 등 통한 편리한 구매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내추럴하우스 이익수 대표는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에 대한 욕구가 강해짐에 따라 건식 전문매장을 찾는 발길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이에 따른 건식의 종류와 효능도 다양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